HOME > 클리닉안내 > 요실금클리닉  



가장 흔한 형태로 웃거나 기침할 때 혹은 줄넘기하거나 뛸 때처럼 배에 힘이 가해지면 나타나는 요실금으로, 요도를 지탱해주는 골반 근육이 약해지거나 손상 받아서 발생합니다. 주된 원인은 반복적인 출산이며 비만이나 갱년기 이후 여성호르몬 의 부족, 만성 기침이나 천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렵고,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형태의 요실금으로 감염, 종양, 신경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으나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긴장성과 절박성 요실금이 함께 나타나는 상태로 고령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전체 요실금 환자의 10~30%가 여기에 해당 됩니다.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넘쳐흐르는 경우입니다. 방광 수축력 상실이나 요도폐색이 원인이 됩니다. 당뇨, 말초 신경질환, 자궁 적출술 이후에 주로 발생합니다.



방광의 평활근을 안정시키고 요도의 괄약근 수축력을 높이기 위해 투여합니다.
항콜린성 약물, 알파 억제제, 호르몬제제 등을 이용하며, 주로 절박성 요실금의 주된 치료법이 되고 있습니다.



출산이나 호르몬 부족 등의 원인으로 약해져서 처진 골반근육의 신축성 회복 및 질의 탄력 회복이 주요 목적입니다. 요도와 칠, 항문을 오므리는 운동을 말하며, 오랜 기간이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고 완치 후에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합니다.



골반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인위적인 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며, 그로 으로 인해 여성들로 하여금 골반근육을 바로 알게 하고 바르게 골반 근육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자기장을 이용한 신경 자극 시스템으로 자기장을 이용하여 골반근육을 수축과 이완 작용을 반복하게 함으로써 골반근육 강화를 도와주는 가장 최신의 치료 방법으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장점으로는 치료시 옷을 벗지 않으며 질내에 어떠한 기구도 삽입하지 않고 편안히 안락의자에 앉아서 모든 진행이 끝나며 효과가 매우 탁월하고 긴장성과 절박성 요실금 모두에 효과가 있습니다. 본원의 요실금 클리닉에서는 최신의 마그네틱 의자를 도입하여 지금까지의 요실금의 치료에 이용되던 전기자극 치료와 Biofeedback 요법에 거부감을 보여 요실금 치료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환자들에게 보다 편안히 효과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긴장성 요실금의 치료에 효과적이며, 빠른 증상의 호전을 원할 때나 다른 치료방법들로 치료되지 않았을 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최첨단 소재 ( 메쉬 테입 )를 이용하여 기침이나 운동과 같은 복압 증가 상황에서 요도가 아래로 쳐지는 것을 요도 중간부위에서 받쳐주어 요도가 저절로 열려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해주는 새로운 수술법을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본원은 가장 최신의 수술기법인 TOT ( tension-free trans obturator vaginal tape )를 도입하여 가장 안전하면서도 간단하고 효과적인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수술이 매우 복잡하고 합병증도 많았으나 본원에서 시행하는 요실금 수술의 가장 개선된 기법인 TOT는 과거의 수술법들과는 달리 흉터가 남지 않고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르고, 당일퇴원 또는 1일 입원정도로 가능하여 환자의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요로나 방광이 손상 가능성이 매우 적어 안전하고, 이쁜이 수술등 다른 기능적 미용적 수술을 병행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 어느 자세에서나 항문과 질을 오므리는 기분으로 힘을 줍니다. 다섯을 센 다음 서서히 힘을 뺍니다.
  이를 10회 반복합니다. 이것을 하루 4~6차례 이상 반복합니다. 이때 둔부와 하복부에는 힘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보는 습관을 가지면 요실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방광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이나 이뇨효과가 있어 소변을 자주 보게 하는 음식을 줄입니다.

- 변비가 있는 경우 복압이 상승되며 이로 인해 긴장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예방하고 필요하면
  치료합니다.

- 비만은 복압을 상승시키거나 방광 용적을 적어지게하고, 골반 근육을 약화시켜 요실금을 유발하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여야 합다.